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기침, 쉰 목소리, 신 트름
인후두 통증이 느껴진다.[관련글 : 약국 후두염 약]
가슴이 쓰리고 아프다.
질환의 해결 및 치료
생활 습관 개선하기
수면 시 높은 베개 베기
술, 담배 자제하기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하기
식습관 개선하기
👎🏽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자제하기
탄산음료,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 자제하기(커피는 역류성식도염의 적이다!)
위를 자극할 수 있는 음식 자제하기 : 오렌지주스, 토마토주스, 마늘
👍🏽
적게 먹기
수면 시 공복 상태 유지하기
양배추, 감자 등 지방 함량이 높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다만, 과도하게 섭취하지는 마세요~)
치료 방법
제산제, H2RA, PPI가 역류성식도염의 치료제로 꼽히며, 위장관운동제 등의 약제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성분의 의약품들은 주로 위의 산도를 낮추는 역할을 해서 증상을 경감시킨다.
흔히 아는 겔포스, 개비스콘과 같은 제산제는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킨다. 그러나 작용 시간이 짧아 하루 2-3번 이상 복용해야 하고, 장기 복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H2RA 제제는 제산제와 비교하여 작용시간이 비교적 길고, 일부 제제는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다. PPI는 가장 강력한 효과를 보이며, 처방이 필요하다.
한약 방제에서는 반하사심탕이 대표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참고 – 반하사심탕제제의 식약처 효능효과 : 명치가 답답하고, 때때로 구역, 구토가 있고, 식욕부진(식욕감퇴)하며, 배에서 소리가 나고, 묽은 변 또는 설사 경향이 있는 사람의 다음 증상 : 급·만성 위장카타르, 발효설사, 소화불량, 위하수, 신경성 위염, 위장허약, 숙취, 트림, 속쓰림, 구내염, 신경과민]
기저 질환이나 심각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위출혈 등) 자가 치료보다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적절하다. 약국이나 병원을 방문해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생활 습관 개선은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