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비염 약 종류
콧물, 알레르기성 비염
항히스타민제
상품명 : 지르텍정, 제라타딘정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시키고 콧물, 기침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와 2세대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졸음이 덜한 세티리진, 로라타딘과 같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 성분을 많이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로라타딘이 졸음 부작용이 가장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콧물, 코막힘
항히스타민+비충혈제거제
상품명 : 액티피드정
콧물에 더해 코막힘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비충혈제거제가 포함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액티피드’가 있는데, 1세대 항히스타민제 트리프롤리딘염산염과 비충혈제거제인 슈도에페드린이 함께 포함된 약이다.
코막힘 스프레이제
교감신경활성화-비충혈제거제
상품명 : 오트리빈분무제
코막힘이 주 증상인 경우에는 자일로메타졸린과 같은 비충혈제거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분무제를 사용할 수 있다. ”코를 뚫어준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급성 코막힘에 대한 효과가 뛰어나지만 장기 사용이 금기시되며, 사용 후 휴약기를 가져야 한다. (권장 사용기간 : 3일, 최대 사용기간 : 7일 / 권장 휴약기 : 7일)
비염 약 주 부작용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는 비염약의 주 부작용은 졸음이다.
- 관련글 :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비강분무제의 경우는 코 따가움이나 코 시림과 같은 부작용이 주로 나타난다.
술 먹고 비염약 먹어도 되나요?
‘졸음’부작용이 있는 약들은 음주를 특히 피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비염약도 마찬가지로, 꼭 술을 마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비염 약을 한 차례 건너뛰거나 전신작용이 적은 비강분무제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