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고지혈증은 혈중 지질(콜레스테롤이,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게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을 위한 식단관리의 핵심은 지방질, 그 중에서도 ‘포화지방’의 섭취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 나는 고지혈증일까? 혈청지질 정상수치 알아보기 ▼▼▼

잡곡밥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쌀밥보다는 현미, 보리 등을 섞은 잡곡밥이 추천됩니다. 통곡물은 수용성 섬유질을 통해 심장 질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 물고기

등 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생선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추천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버터, 크림, 치즈 마요네즈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습니다.


가지

가지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동물 연구에서는 가지 수용액의 섭취가 지질 수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https://pubmed.ncbi.nlm.nih.gov/9659714/)


우유

저지방 우유

일반 우유보다는 포화지방이 낮은 저지방 우유(또는 두유)가 권장됩니다.


견과류

식물성 기름과 같은 맥락으로,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LDL 수치를 낮추는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합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당질 섭취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합니다.


양파

양파는 예로부터 혈관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가 고지혈증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꾸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해조류가 고지혈증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꾸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영양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지방질이 낮아 추천되는 음식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당질 섭취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합니다.

무엇보다 꾸준하게 식단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며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단관리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과 금연, 금주 또한 관리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련글

자료참조

https://www.health.harvard.edu/heart-health/11-foods-that-lower-cholesterol

https://www.heart.org/en/health-topics/cholesterol/prevention-and-treatment-of-high-cholesterol-hyperlipidemia

https://gs.severance.healthcare/health/lifecare/nutrition/diseasediet.do?mode=view&articleNo=70468&title=이상지질혈증의+식사요법+Dyslipidemia+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ealtherapy/mealTherapyDetail.do?mtId=27

https://gj.dumc.or.kr/main/contents.do?idx=6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