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부작용은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면
카페인의 가장 대표적인 성질이 ‘각성’입니다. 이러한 작용 때문에 잠을 깨려고 커피를 섭취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반대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수면에 어려움을 겪거나 잠드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
매일 카페인을 섭취하다가 갑작스럽게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는 경우, 혹은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 증가 및 두근거림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하시켜,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 두근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손떨림 등의 작용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잦은 소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 이뇨작용이 강해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1.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위산과다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성질이 있어 속쓰림을 비롯한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슘 불균형 및 골다공증 위험
카페인이 뼛속 칼슘 배출을 촉진해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이 나타나면 카페인 음료를 중단하거나 디카페인 제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성인 기준 안전 섭취량은 하루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소아·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안전하며, 심장질환 및 신질환 환자의 경우 카페인 섭취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잔의 커피에는 100-200mg정도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