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해외를 다녀왔는데, 일행 중 한 명이 뜨거운 태양열에 화상을 입었어요. 현지에 있는 약국을 다녀왔습니다.
외국인 약사님께 화상에 좋은 성분을 추천해 달라고 했는데, 그분이 추천해 주신 것은 다른 것이 아닌 ‘알로에’였습니다.(저희가 기대한 것은 비아핀 같은 것이었는데요 ^^;)
알로에는 한국에서도 외국에서도 정말 많이 사용되는 성분인데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피부 진정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른바 ‘알로에 겔’이나 ‘알로에 수딩젤’이라고 이름붙여진 화장품들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경미한 화상이나 자극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회복 시간을 단축하고 상처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며 발적과 가려움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염증 및 궤양 치료
알로에는 항균 작용 및 항염 효과가 있어 경미한 염증이나 궤양을 완화시키며, 피부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생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에 포함된 다당류인 글루코만난, 성장 호르몬인 지베렐린은 섬유아세포의 활성과 증식을 자극하여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다만 중등도 이상의 상처의 경우에는 오히려 상처 치유를 오히려 지연시킬 수 있어 적절한 의약품이나 치료를 받는 것이 적절합니다.
장운동 및 배변활동
먹는 알로에는 장내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고, 장 연동 운동을 증가시킵니다. 일종의 변비약처럼 사용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
이 역시 먹는 알로에의 효능인데요, 알로에에 함유된 알프로젠은 비만 세포로의 칼슘 유입을 억제하여 항원-항체 매개 비만 세포에서의 히스타민과 류코트리엔 방출을 억제합니다.
그외에도 혈당 조절, 항암 효과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나, 이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아직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