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받으면 치아가 시리다!
스케일링 받고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구멍이 생겼다!
이런 말들이 종종 있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스케일링을 받아야 할까요? 아니면 받지 말아야 할까요?
스케일링 부작용 이유 및 해결방안
- 스케일링 후 치아가 시리거나 아프다.
→ 시린 느낌은 일시적일 수 있으며, 치석이 잇몸을 밀어내고 있던 상태에서 제거되면 일시적으로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시린이 전용 치약을 쓰면 도움이 됩니다.
- 스케일링 후 치아 사이 간격이 벌어졌다 or 구멍이 생겼다.
→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치석이 제거되면서 원래 있던 공간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이 치아나 잇몸을 깎거나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치석 제거 안하고 살면 안돼요?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면 치아와 치아 사이에 간극이 생긴다면, 그냥 치석과 더불어 살면 안 될까요?
치석이 있으면 그 치석에 붙은 세균 때문에 잇몸이랑 잇몸뼈가 점점 녹기 시작합니다. 그 자리를 치석이 가리고 있어 당장 보이지 않을 뿐, 구멍은 점점 더 커지는 셈입니다.
치석은 그 표면이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세균이 달라붙기 쉬워 치석이 있는 치아는 더 쉽게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치석이 잇몸 아래까지 침투하면 치주염이 발생하고, 더 큰 범위의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당장 불편감이 느껴지더라도, 장기적인 치아 수명을 위해서는 치석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치아 사이 구멍은 스케일링 때문에 생긴 게 아니라 치석 표면의 세균이 뼈를 녹여서 생긴 것이며, 스케일링은 오히려 뼈가 녹는 과정을 멈추어주는 것입니다.
관련글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