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에 쓰이는 다양한 연고에 대해 알아봅시다.
항생제 연고
항생제 연고는 피부 부위의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찰과상처럼 상처가 났을 때 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유명한 피부연고인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항생제 연고에 속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일명, ‘피부 염증 연고’에 속하는 성분들입니다. 염증으로 인한 피부가려움증이나 광범위한 피부질환의 증상완에 빠른 효과를 보이며, 등급에 따라 강도가 정해집니다. 7등급 스테로이드는 가장 약하고 순한 스테로이드, 1등급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스테로이드입니다. 약한 스테로이드는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고, 강력한 스테로이드는 처방이 필요합니다.
약국 스테로이드 연고 종류
항히스타민제 연고
피부 가려움 및 발진 증상을 완화하는 성분으로, 단일제보다는 복합제로 사용됩니다. 버물리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약국 항히스타민제 연고 종류
항진균제 연고
일명 피부 곰팡이 연고인데요. 무좀, 어루러기, 백선처럼 진균에 의한 피부질환에 주로 사용됩니다. 무조날, 카네스텐 등이 여기에 속하며, 니조랄 샴푸도 연고제는 아니지만 항진균제에 속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연고
입술 포진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사용되는 연고. 아시클로버 연고가 여기에 속합니다. 아시클로버 연고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에 유의하고, 연고로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세요.
흉터, 재생 연고
헤파린 등의 성분이 피가 응고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상처가 치료되지 않은 경우 오히려 흉터 연고의 사용이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처가 아문 뒤에 사용해야 합니다. 노스카나겔, 벤트락스겔이 흉터 연고에 해당합니다.
그외에도 화상연고 등 다양한 피부 연고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