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식품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구토, 설사,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항할 만한 바이러스 치료제가 특별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타이레놀, 어떤 효과 있을까?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은 바이러스 치료제는 아니지만, 노로바이러스에 동반되는 발열 및 근육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장관부담이 있는 소염진통제보다는 타이레놀이 추천됩니다.
다만 음주 전후라면 타이레놀 성분을 복용을 해서는 안 됩니다.(간 손상 위험)
노로바이러스 장염 약물 치료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 회복 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2~3일 정도로 비교적 짧습니다. 이때 치료는 대체로 질환 자체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환자가 겪는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고 몸이 나을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열이 난다, 통증 : 해열진통제
- 아세트아미노펜 – 타이레놀, 타세놀
열을 내리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 있습니다.
1일 최대복용량 4000mg(500mg정제 8정)
배가 부들부들 떨리며 아프다 : 진경제
- 트리메부틴 – 제이부틴정 :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위장관운동조절에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 부스코판당의정 : 진경제로,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인 ‘부스코판플러스정’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사 증상 : 지사제
-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드 – 포타겔현탁액 : 흡착성 지사제로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1회 3g(1포) 1일 3회 복용하며, 다른 약들과는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참조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3451
https://www.yeonsu.go.kr/main/part/food/poisoning_norovirus.asp